본문 바로가기
민사소송

손해배상청구소송 - 민사소송 손해배상 채무불이행 변호사법률상담

by 법률도우미 2013. 10. 7.

 

손해배상청구소송 > 민사소송 > 손해배상 채무불이행 > 변호사법률상담

 

 


 

 

손해배상?
손해배상이란 적법하지 못한 행위에 의해 다른 사람에게 손해를 끼쳐 이를 전보해 손해가 없던 것처럼 복귀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적법한 공권력 행사에 따라 가해진 경제적인 희생에 관해서는 행정주체가 행하는 재산적 보상 즉, 손실보상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민법에서 손해배상의무는 위법행위 즉, 채무불이행과 불법행위로 그 사유를 들고 있는 데, 물건을 구입하는 계약을 체결했는데 물품을 가져오지 않아서 이로 인해 손해가 발생할 경우 채무불이행이 될 수 있으며, 가게에 대형 트럭이 돌진 해 인테리어 등을 파손하여 손해를 일으킨 것은 불법행위라 할 수 있습니다. 손해배상은 언급한 것과 같이 법에 의해 발생되는 것 말고도, 당사자 끼리 계약한 것 즉 손해담보계약이라든지, 손해보험계약 등에 의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손해배상청구권 발생원인
손해배상을 할 때 손해배상청구권이 발생하는 원인이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1) 채무불이행의 경우에는 채무자가 부당하게 채무 내용을 이용 해 급부하지 않는 것으로 이행지체, 이행불능, 불완전이행 3가지가 존재합니다. 이행지체는 이행 할 수 있지만 그 기간 안에 이행하지 않는 것을 의미하고, 이행불능은 채권성립 이후에 채무이행을 하지 못하는 경우이며, 불완전이행은 급부는 했지만 이것이 채무내용에 부당한 것이라고 판단되는 경우입니다. 채무불이행에 관해서 손해배상청구권 발생이 되려면 채무자가 귀책사유, 고의 및 과실 등이 존재해야 하며 책임능력을 보유하고 손해발생에 있어 적법하지 못한 사유를 지녀야 합니다. 2) 두 번째로 손해배상청구권 발생의 원인으로는 불법행위에 대한 것이 있는 데, 고의적으로 적법하지 못하게 다른 이에게 손해를 입히는 것을 뜻합니다. 이는 손해배상청구권이 성립되기 위해 행위자가 고의로 임해야 하고, 책임능력과 위법성, 손해발생 등을 지녀야 합니다. 이는 가해행위와 인과관계를 가져야 합니다.

 

 

채무불이행책임 및 불법행위책임
채무불이행책임은 대개 계약에 의해 당사자 간의 채권, 채무 관계에 의하여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고, 불법행위책임은 특별한 관계에 상관없이 개개인 사이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채무불이행은 채무자에 관한 채권을 침해했다는 점에 따라 불법행위와 공통점을 지니고, 채무불이행은 불법행위의 특별한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채무불이행책임에서 발생하는 점에 대해 불법행위책임 또한 일어날 수 있고, 이는 청구권자가 채무불이행에 관한 손해배상책임을 따질 수 있으며, 불법행위에 관한 손해배상책임 역시 따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불법행위책임은 대개 발생하는 문제이지만, 채무불이행책임은 보다 협소한 관계 즉, 일반적으로 계약관계 시에 발생하는 개인적인 문제로서 차이가 있습니다. 이 때 차이점 밖에도 다른 성향을 보이기도 하지만(소멸시효기간 및 과실 입증책임 등), 손해배상이 어느 범위를 보이는지, 손해배상의 방법 및 과실상계적용 등 불법행위책임이나 채무불이행책임과 비슷한 점을 보이기도 합니다.

 

 

 

 

그 외 더 많은 법률정보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번호로 전화문의 주시거나, 직접방문 하시면

친절하게 상담해드리겠습니다.

 

대표전화 : 032-861-5511

▼ 인천법무법인 로시스 법률상담 바로가기 클릭

 

 

 

[ 로시스 찾아 오시는 길 ]

인천 남구 학익동 인천지방법원 맞은 편 로시스 빌딩

(2층으로 오시면 안내해드립니다) 

 

 

 

 

 

[ 로시스 전경 ]